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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도/해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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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형 쓰레기통 보급으로 재활용 실적 "쑥쑥"
  • 작성자기획감사실
  • 조회수286
  • 등록일2012-02-14 00:00:00
  • 내용홍성군은 청결한 생활유지와 자원재활용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쓰레기를 배출하는 시점 부터 분리배출 할 수 있는 분리형 쓰레기통 보급에 나서고 있다. 군이 보급 중에 있는 분리형쓰레기통은 일반쓰레기와 재활용쓰레기를 쉽게 분리배출 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특히 연속형 롤 종량제봉투나 리필봉투를 이용하여 쓰레기가 찰 때마 다 바로바로 버릴 수 있는 디자인이어서 편리함과 실용성이 뛰어나다. 37ℓ용량의 일반쓰레기통과 재활용품 쓰레기통이 한 세트(340×250×550㎜)로 되어 있으 며, 분리형쓰레기통 1세트의 가격 52,000원 중 군에서 65%를 지원해 개인은 18,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2005년부터 분리형쓰레기통 보급사업을 펼쳐 매년 약 350세트, 누적개 수 2,590세트를 보급하는 등 분리배출 홍보에 적극 나선 결과, 홍성군 내 하루 재활용품 수 거량이 지난 2008년에 2.8톤 규모에서 2011년에는 4.2톤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에서는 단독 및 공동주택, 사무실, 점포, 음식점등 대상으로 3월 15일까지 읍·면별로 구입희망자의 신청을 받아 오는 3월 31일까지 분리형쓰레기통을 제작·보급할 계획이다. □ 문의 : 환경수도과 청소행정분야 (630-1335)
홍성군보건소, 정성 듬뿍 속속들이 보건의료서비스 제공한다
  • 작성자기획감사실
  • 조회수258
  • 등록일2012-02-14 00:00:00
  • 내용홍성군보건소는 각종 보건소 사업시행에 있어 군민이 최대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정 성을 담아 깊은 속까지 샅샅이 살펴주는 “속속들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 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교통이 불편하여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의료취약마을에 의사가 직 접 찾아가는 주치의제를 그동안의 진료위주 프로그램에서 더 나아가 각 마을마다의 특성 및 건강행태를 조사해, 마을실정에 맞는 특수시책을 개발해 진료와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노인인구 증가에 발맞춰 치매예방사업을 위한 예산을 1억 3천 6백만원 확보해 치매 조기발견·치료 및 인지저하자에 대한 예방프로그램·치매예방교육 강화에 나서고, 보건기 관에 방문할 수 없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 그리고 맞춤형방문관리 대상자 중 관 절염 또는 뇌졸중환자에 대해 별도 진료팀을 구성해 주 1회 이상 가정에 직접 찾아가는 한 방 진료사업을 시행한다. 그동안 읍·면 소재지에서 시행해 오던 주민 건강검진을 한 사람이라도 더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각 마을단위로 확대 진행하고, 검진을 통해 발견된 암환자 중 치료지원을 위한 의 료비 1억 3천만원을 확보했다. 이 밖에도 생활이 바빠 금연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어도 기회를 갖지 못하는 군민을 위 해 이동금연클리닉 사업을 활성화하여 누구든 희망하면 마을, 사업장, 학교 등 어디든 찾 아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금연사업에 참여 6개월 성공 시 무료 스켈링 및 기념품을 지급 하여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금연의지를 돋구도록 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군민의 세세한 부분까지 속속들이 살펴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 로써, 군민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증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의 : 홍성군보건소 보건행정분야(☎ 630-9003)
홍성군, "보조사업 집행 더 투명하게" 이미지
홍성군, "보조사업 집행 더 투명하게"
  • 작성자기획감사실
  • 조회수331
  • 등록일2012-02-13 00:00:00
  • 내용홍성군이 작년에 이어 민간 보조금에 대한 업무표준화로 집행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 고 행정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보조사업 집행 업무편람 증보판’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매년 민간보조금 지원 규모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관련 법령과 규정이 포괄 적으로 규정되어 있고, 민간 보조사업자가 예산 집행을 잘 알지 못해 발생하는 착오가 종 종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보조사업 업무 표준화를 위해 관련 업무편람을 발간해 각 실·과에 배부했다. 군은 이미 2011년에 보조사업 집행업무 편람을 자체 제작하여 배포해 관련 기관의 큰 호 응을 얻은 바 있으며, 올해는 그간의 운영결과를 통해 새롭게 제기된 문제점과 개정된 법 령을 반영하여 ‘2012년 보조사업 집행업무편람 증보판’을 발간한 것이다. 특히 이번에 발간된 업무편람에서는 보조금 교부조건의 구체적 표준안을 마련하여, 보조 사업 단계별로 보조사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들을 세부적으로 제시해, 보조사업 담당자가 보조금이 목적대로 사용되는지에 대한 확인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사회단체 보조금의 비 목별 회계기준 등을 마련하여 각종 보조금집행 서식 및 집행금액 기준 등을 정립하고, 보 조금 관련 소송사례 등을 보완해 수록했다. 군 관계자는 “군민의 세금에서 나가는 민간보조금이 군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직원 들이 먼저 관련 법령과 규정을 정확히 숙지하고 관련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편람을 제작했다”며, “앞으로 각종 보조사업이 더욱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문의 : 기획감사실 감사분야 (630-1956)
홍성군, 한 발 앞선 행정으로 지역발전 일군다
  • 작성자기획감사실
  • 조회수251
  • 등록일2012-02-13 00:00:00
  • 내용홍성군은 올 한해 중앙부처와 도에서 역점적으로 시행하는 각종 시책에 적극적으로 대응 해, 재정 확보와 미래지향적 지역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중앙부처 업무계획 대응방안 보고회를 2월 10일 부군수실에서 개최했다. 염창선 부군수와 실·과장 등 22명이 참석한 보고회에서는 중앙부처의 신규 정책을 파악 해 각종 공모사업에 신속히 대응하고, 군과 중앙부처·도청 간의 협력 강화, 국가 시책의 원 활한 군정 접목을 위한 전략수립을 위한 실과별 대응계획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 됐다. 특히 해당 부서별로 연관된 중앙부처 및 도의 업무계획에 따른 50개 사업을 검토하며 소 통과 협력 강화를 통한 군정정책의 시너지효과 창출 방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뤄졌다. 군 관계자는 “오늘 보고회를 통해 논의된 각종 사업에 대한 발빠른 대응으로 성과를 높 이고, 각종 지역 현안사업의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지속적 인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인 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홍성군은 지난 2011년에 중앙부처 및 도 단위의 각종 공모사업에 응모해 8개 부처 13개 사업에 선정되어 104억 4천여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다. □ 문 의 : 기획감사실 정책기획분야 (630-1801)
홍성군, 촘촘한 노인복지 펼친다
  • 작성자기획감사실
  • 조회수298
  • 등록일2012-02-10 00:00:00
  • 내용홍성군은 2011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인구가 18,315명으로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20.7%에 이르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노인복지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은 경로효친 분위기를 조성하고 노후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만 65세 이상 어르 신을 대상으로 기초노령연금을 지급함은 물론, 자체사업으로 7억 1천 7백만원을 들여 만 83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한 장수어르신 수당과 4대 이상이 함께 거주하는 가정에 대한 효행장려수당을 지급한다. 군은 또한 올해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수행기관으로 대한노인회 홍성군지회, 홍성군 노인종합복지관, 홍성사회복지관을 각각 선정하고 지난 2월 8일에 위탁운영 협약식을 가 졌다. 군에서는 이들 기관을 통해 12억 9천만원을 투입해 11개 사업에 걸쳐 830명의 어르신에 게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초등학교 통학로 내 스쿨존 교통지원, 초등학교 급식도우미, 노인돌 봄서비스 등으로 오는 3월부터 약 7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가정 형펀이 어려운 재가노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밑반찬 배달사업, 무료 경로식당 운영, 장기요양보험 지원 등을 펼치는 한편, 14억 4천만원을 투입해 유일원, 장 수원 등 관내 노인복지시설을 증축하고 장비를 보강해 노인복지 환경을 업그레이드 할 방 침이다. 이 밖에 경로당운영비 지원과 경로당에서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 원하는 등 즐겁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급격히 늘고 있는 노인인구에 대한 복지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필수적 인 요소”라며, “적극적인 노인복지 시책을 펼쳐 ‘감동하는 사회복지’를 구현하는데 적극 나 설 것”이라고 밝혔다. ○ 문 의: 주민복지과 경로복지분야 (Tel: 630-1341)
민선5기 홍성호 출범 후 민원처리속도 빨라졌다 이미지
민선5기 홍성호 출범 후 민원처리속도 빨라졌다
  • 작성자기획감사실
  • 조회수269
  • 등록일2012-02-09 00:00:00
  • 내용김석환 홍성군수가 취임 이래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군민 중심의 민원서비스가 실효 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민선5기 출범 첫 해인 2010년에는 민원처리건수가 636,578건으로 2009년 대 비 7% 증가한데 이어 2011년에도 666,743건으로 4.5%가 늘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 다. 특히 민원처리속도의 척도라 할 수 있는 복합민원의 경우 2009년 53,856건이던 것이 2010에 7.8% 증가한 58,099건으로, 2011년에는 21% 급증한 70,652건을 처리하는 등 처리 기간 단축으로 인한 효과가 민원처리 건수 급증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창구에서의 즉결민원처리 건수도 2010년에 2009년 대비 31%가 늘어난 66,182 건을 처리하였고, 2011년에도 70,652건을 처리하는 등 2.5% 증가하는 등 꾸준한 증가세 를 보이고 있으며, 지적민원의 경우 2011년에 26,414건을, 자동차 등록은 116,778건을 처 리하며 전년에 비해 각각 46%와 1.6%가 증가하는 수치를 보이는 등 민원처리 전반에 있 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법정처리기한보다 50% 이상을 단축하는 등 민원처리 속도를 높이고 있는 것은 물론, 민원인에 대한 친절도 향상, 민원인 편의를 위해 군청 종합민원실을 오후 8시 까지 연장운영 하는 등의 군민 중심의 민원서비스가 효과가 수치로 확인된 것”이라며, “앞 으로도 군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민원서비스를 적극 펼쳐 갈 것”이라고 밝혔다. ○ 문 의: 종합민원실 민원분야 (Tel: 630-1243)
홍성군보건소, “찾아가 정성을 다해 보살펴 드립니다” 이미지
홍성군보건소, “찾아가 정성을 다해 보살펴 드립니다”
  • 작성자기획감사실
  • 조회수265
  • 등록일2012-02-09 00:00:00
  • 내용건강위험요인이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전담 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건강상 태에 따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홍성군보건소의 ‘찾아가 정성을 다하는 방 문건강관리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다. 홍성군보건소가 시행하는 방문건강관리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독거노 인,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등 건강상 위험도가 높은 질환군으로서, 군 보건소는 방문 건강관리를 통해 노인 허약예방, 재가 암환자 관리, 만성질환자에 대한 합병증 예방관리 및 보건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홍성군보건소는 현재 관내 7,000여 가구를 방문건강관리 대상가구로 등록해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등 활발한 방문건강관리 사업을 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질 병의 사전 예방과 취약계층의 건강형평성을 높이는 데에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홍성군보건소의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고자 할 때에는 각 관할지역의 보건(지)소 또 는 진료소에 신청을 하면 되고, 신청한 가구에 대해서는 방문을 통해 건강 등을 확인하고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 받게 된다. □ 문 의 : 보건소 방문보건분야 (☏630-9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