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부터 홍성은 한우, 돼지, 닭을 많이 키워 전국에서 제일가는 축산군으로서 가야산, 덕숭산, 백월산, 오서산 등 정기가 있는 산맥에 둘러쌓인 구릉지로 온천수가 나고, 적당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넓은 뜰에서 풍부한 곡식이 생산된다. 홍성한우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볏집과 알곡을 섞어 먹여, 사육한 한우로 옛맛 그대로 육질이 연하고, 지방심(마블링)이 섬세하여 뛰어난 한우맛이 난다.
특히, 한우고기와 갈비는 전국 생산량의 6%를 점유하고 있으며 타지역보다 육질이 월등하여 담백하고 부드러운 전통의 고기맛을 맛볼 수 있다.
또한 홍성한우는 청량한 목초와 품질좋은 사료로 사육하고 최첨단 육가공 기술을 바 탕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육질이 매우 연하고 씹을때 베어나오는 육즙은 입안에서 녹는 듯 맛과 향이 우수하여 한번 맛을 본 사람들은 결코 잊을 수 없는 맛이다.
홍성의 어디에서나 맛볼 수 있는 한우는 독특한 조리법을 개발하여 특유의 맛을 제공하고 있어 전국에서 찾아온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충남 전체를 아우르며 내포(內浦)지역의 중심과 천애(千愛, 天愛)우리지역에서 나오는 농ㆍ축ㆍ수ㆍ임산물 등 많은 종류의 농특산물을 표현하며, 소비자들에게 토속적이며 전통적인 따뜻한 이미지 표현
홍성군으로부터 공동상표 사용 승인을 받은자에 한해서 상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활석암반토굴 속에서 숙성ㆍ보관하는 광천토굴새우젓은 자연 건강식품으로 품질이 우수하며, 토굴에서 숙성이 잘된 새우젓은 단맛이 나고 살이 단단하며 젓국물이 희고 맑다. 토굴이 만든 광천토굴새우젓은 천연 자연발효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양념이 속살까지 배어들이 독특한 맛이 나고 비타민, 미네랄 같은 영양소가 농축된 무공해 자연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