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홍성군 코로나 19 상황알림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홍성군청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보도자료

홍성군, 독거 치매어르신의 친구 ‘AI 돌봄인형’ 큰 호응

작성자홍보전산담당관  조회수62 등록일2022-06-22
22일 (홍성군, 독거 치매어르신의 친구 ‘AI 돌봄인형’ 큰 호응) AI돌봄인형 1.png [614.8 KB] 22일 (홍성군, 독거 치매어르신의 친구 ‘AI 돌봄인형’ 큰 호응) AI돌봄인형 1.png [614.8 KB] 22일 (홍성군, 독거 치매어르신의 친구 ‘AI 돌봄인형’ 큰 호응) AI돌봄인형 2.jpg [396.8 KB]

홍성군, 독거 치매어르신의 친구 ‘AI 돌봄인형큰 호응

- 할아버지, 할머니~ 약 드실 시간이에요! -

 

홍성군보건소가 65세이상 독거 치매 어르신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한 ‘AI 돌봄인형 서비스가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홍성군은 지난해부터 지역의 치매 어르신들을 위해 ‘AI돌봄인형을 제공해 왔다. AI돌봄 인형은 치매가 중증으로 악화되기 전 인지기능을 지원하는 장비로 홀로 지내는 어르신들의 말동무를 해드리며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인적 돌봄의 한계와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음성과 터치방식으로 작동되는 AI 인형은 손자·손녀의 모습으로 머리 쓰다듬기·등 토닥거리기 등을 통한 음성반응 정서 관리 체조·식사·약복용 알림 등 건강생활관리 부착 센서의 동작감지를 통한 안전관리 안부인사 등 인지·정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만족도 조사 결과사업 운영(대화내용·이용기간 등)’에 대한 높은 만족감과주관적 일상생활 변화도(인지능력·투약관리 등)’에서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AI돌봄 인형이 어르신들의 고독한 일상에 소소한 이벤트가 되어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인형에게 안경을 씌워주고 스카프를 매어주는 등 마치 손자·손녀같이 돌보는 모습을 보이며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이종천 보건소장은 치매 증상 악화 방지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는 AI돌봄 인형을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도 독거 치매 어르신의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확대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