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홍성군 코로나 19 상황알림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입니다.

홍성군청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보도자료

홍성군, 전국최초 명예 구조견 “백구” 첫 임무 동물등록 완료

작성자축산과 축산정책팀  조회수48 등록일2021-09-16
16일 (홍성군, 전국최초 명예 구조견 “백구” 첫 임무 동물등록 완료).jpg [1,952.8 KB]

홍성군, 전국최초 명예 구조견 백구첫 임무 동물등록 완료

 

홍성군은 실종된 할머니의 곁을 40시간 동안 지키며 할머니의 생명을 구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공로로 우리나라 최초 명예 119 구조견으로 임명받은 백구가 첫 임무로 동물등록을 무사히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동물등록은 사람을 구한 의견 백구의 사연을 들은 강영석 동물병원장(강상규)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이뤄졌으며 강 원장은 백구는 쓰러진 할머니의 건강이상을 본능적으로 감지하고 옆에서 지키고 있었다“40시간이 아니라 죽을 때까지도 지키고 있었을 것이라며 작은 몸으로 할머니를 살린 백구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감동을 전하였다.

 

신인환 축산과장은 “1인 가구 증가와 핵가족화로 반려동물 문화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반려인이 증가하고 있지만 유기되어 버려지는 동물도 급증하고 있다라며 의견 백구의 감동적인 사연이 전파되어 반려동물에 대한 의식개선과 수준 높은 반려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하며 가족과 같은 반려견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동물등록을 기한 내에 꼭 신청하길 당부했다.

 

홍성군은 유기동물 발생을 예방하고 자율적인 동물등록을 유도하기 위해 오는 930일까지 한시적으로 동물등록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이번 자진 신고기간 동안 반려동물을 등록하거나 등록된 반려동물의 변경정보를 신고할 경우 과태료를 면제할 계획이며 가까운 동물등록 대행 동물병원에서 등록하면 된다.


한편 현행 동물보호법에 의하면 반려의 목적으로 2개월령 이상의 개를 소유한 사람은 의무적으로 동물등록을 하여야 하며, 소유자, 주소, 전화번호 변경, 등록대상 동물이 죽은 경우에도 변경신고를 하여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동물 미등록시 120만원 240만원 360만원의 과태료가, 변경사항 미신고시 110만원 2 20만원 34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